스크래치 프로젝트

앵그리버드와 비슷한 대포쏘는 게임 / 스크래치 포물선 그리기

왓썹니야 2022. 3. 10. 16:21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  • 스크립트 바로보기!

https://scratch.mit.edu/projects/657354485/

 

https://scratch.mit.edu/projects/657354485/

 

scratch.mit.edu

 

 

 

스크래치로 앵그리버드처럼 대포로 사과를 날려 목표물을 맞추는 게임을 만들어볼까 한다.

필요한 오브젝트는 다음과 같다.

 

 

날릴 것(사과), 쏠 것(대포), 맞출 것(목표물)

 

대포의 방향을 조절해서 사과가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고 목표물의 중심을 잘 맞췄을 때 다음 목표물로 넘어가도록 할 것이다.

 

포물선을 그릴 때 필요한 수학 공식을 찾아봤다.

 

 

 

 

 

v₀ = 초기 속도

θ = 출발할 때 사과가 지면과 이루는 각

Rx = t 초가 흐른 후 사과의 x좌표 위치

Ry = t 초가 흐른 후 사과의 y좌표 위치

 

 

삼각함수로 이 수식을 구할 수 있다.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! (아직 안 씀ㅎ)

 

이 수식을 이용하면 각도에 따른 사과의 움직임을 표현할 수 있다.

 

사과 오브젝트 코딩

 

 

준비되어있는 사과를 클릭하면 [준비] 신호를 보낸다. [준비] 신호를 받으면 마우스를 클릭하는 동안

속력이 0.1 씩 올라간다. 마우스 클릭을 떼면 현재 마우스의 각도에 따라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간다. 

 

대포 오브젝트 코딩

 

([준비] 신호를 대포가 받으면 마우스를 뗄 때까지 돌아가면서 각도를 설정한다.)

 

사과 오브젝트 [날아가] 신호 코딩

 

준비가 끝나면 날아간다. 위의 수식에 맞춰서 x, y 좌표를 정해서 이동한다.

 

 

 

오늘은 여기까지. 목표물을 맞추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것은 다음 시간에.